통일
-형, 색, 양, 재료 및 기술상에서 미적 관계의 결합이나 질서를 말한다.
- 극단적으로 변화에 치우칠 때에는 혼란과 무질서가 초래되며, 지나치면 단조롭고 무미건조해지기 쉬우므로 적당한 변화와 통일이 있어야 재미있는 작품이 된다.
조화
- 둘 이상의 요소 또는 상호관계에 대한 미적 가치의 판단이다.
- 서로 배척하지 않고 통일된 전체로서 종합적이고 감각적으로 그 효과를 발휘할 때에 일어나는 미적 현상이다.
균형
-대칭과 달리 형태상의 시각적, 정신적 안정감을 말한다.
- 균형은 선, 면, 형태, 크기, 방향, 질감, 색채 등 시각 요소의 배 치량과 성질 등의 결합에 의해서 표현되며, 동적 균형과 정적 균형으로 구분할 수 있다.
대칭
- 좌우 또는 상하로 동일한 형이 마주보게 위치한 형으로 대응하고 있는 모든 점이 서로 같은 거리로 유지되는 질서에 의해 배치상의 안정된 통일감을 얻게 해주는 것을 말한다.
- 대칭의 장점은 정돈하기 쉬운 기본적인 스타일로 질서와 안정감의 표현에 좋고, 정적이며 전통적인 효과를 얻는데 적합하다. 단점으로는 보수적이고 딱딱한 느낌을 주며 변화가 거의 없다는 것이다.
규모
- 사람이나 사물이 갖고 있는 고유의 외형적인 크기를 말하며, 크기는 선, 면 입체가 상호 간에 공간적 간격을 가질 때 비교될 수 있다. 같은 사물 형태라도 크기에 따라 느낌과 감정은 다르며, 시각미술에 있어 규모는 중요한 역할을 하기도 한다.
비례
- 크기나 조화의 비를 말하며 균형과 직접적인 관계가 있다. 고대 건축가들은 분할을 신비한 미의 상징으로 생각하며 건물의 시각적 비례를 중요시했는데, 가장 아름다운 비례로 간주되는 것이 황금분할이며 시각예술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율동
- 각 요소들의 강약이나 단위의 장단이 주기성이나 규칙성을 가지면서 연속되는 운동을 말한다.
- 율동이 무시되었을 때는 부드러운 질서와 운동감을 느끼지 못하게 되며, 화면이 딱딱하고 어색한 느낌을 주게 된다.
동세
- 운동, 변화, 동작 등을 말한다. 즉, 인물이나 동물의 움직임, 작가의 감동, 감정의 움직임 등을 색채와 형태를 통하며 표현하고자 할 때 방향 혹은 특징적인 요소들을 운동감 있게, 때로는 과장하여 표현하는 것을 말한다.
변화
- 작품이나 생활에서도 통일감 있는 적당한 변화는 새로운 활력을 느끼게 해준다.
- 지나친 변화는 정리 감과 완성도가 떨어지므로 통일의 구속을 받게 되며, 통일은 변화의 요소가 없다면 재미가 없어질 것이다. 또 통일에 너무 치중하면 단조로운 시각의 정지 상태를 가져오게 된다.
강조
-어떤 주변 조건에 따라 특정한 부분을 강하게 하여 변화 있게 하는 요소이다. 이것은 전체적인 통일감을 얻기 위한 부분적 방법이기도 하지만 때에 따라서는 아주 강한 통일감을 나타낼 수도 있다.
- 작품에 강조를 나타냄으로써 중요한 특징이나 요소를 쉽게 알아볼 수 있을 뿐 아니라 작품의 내용을 더욱 깊이 볼 수 있도록 도와준다.
점증
- 질서 있는 순서에 따라 변화 있는 단계를 말한다.
-점증의 미술적 효과는 무엇보다도 원근의 효과라든가 평면상에 입체적 효과로 나타낼 수 있는 시각적 요소라고 할 수 있다.
반복
- 일정한 간격을 두고 단위가 되풀이되는 것을 말한다.
- 같은 형이나 색 등이 화면에 전형적으로 반복되었을 때 통일감과 안정감을 갖게 해 주며, 반복이 지나칠 경우에는 흥미가 없어지고 지루하거나 실증을 내게 한다.
착시
-눈의 생리작용에 의하여 일어나는 시각적인 착각을 말한다.
- 하나의 형에 있어서 그 형을 만드는 선이 다른 선의 간섭을 받는 경우에 일어나는 현상이고, 이러한 착각은 여러 가지 현상에 의해 일어날 수 있다.
-전공책을 참고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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