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책을 보다가
유아미술의 기본 요소를 잘 알고 활용해서 그림책 구성하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개정 유치원 교육 과정에 기초한 유아미술교육 전공책을 참고하였습니다.!
(1) 점
점은 시각의 대상으로 볼 때 가장 작은 최초의 감각 대상이다. 점은 눈의 목표를 세우는 표식, 조그마한 존재, 위치를 표시하는 존재 등의 개념을 갖고 있다. 미술에서의 점은 형을 갖지 않으면 시각적으로 표시할 수 없기 때문에 크기와 모양을 갖는다. 또 그 크기에 따라 느낌은 서로 다르다.
-점이 연속적으로 표현되면 선의 느낌을 준다.
-두 점 사이는 서로 끌어당기는 것처럼 느껴진다
-점 셋이 수평선 상에서 이탈되면 삼각형으로 느껴진다.
-일직선상에 있는 점이 집단별로 떨어져 있으면 등분된 선의 느낌을 준다
-점이 같은 조건으로 모여 있으면 면의 느낌을 준다.
(2) 선
선은 점을 그 기본 요소로 한다. 미술에서는 선으로 감정 표현하며 평면을 장식하여 자기만의 미적 세계를 조형화한다. 기하학적으로는 두 점 사이의 연결 혹은 점의 연속을 선이라고 정의한다.
유아들이 긁적거리기를 시작할 때 주로 선을 사용하는 것을 발견할 수 있으며, 선은 미술 요소중 가장 오래되고 친숙한 요소이며 직접적이고 일차적이다.
선은 다양성을 지니고 있다. 예를 들어 선 하나로 우아한 느낌, 강한 느낌, 경쾌한 느낌, 화난 느낌, 빠른 느낌, 여유 있는 느낌 날카로운 느낌 부드러운 느낌 등 무한하게 표현할 수 있다.
-선은 방향성이 있는 표현을 할 수 있다.
-선은 기저선 등과 같이 나누어 표현할 수 있는 분계 성이 있다.
-선으로 속도감을 표현할 수 있다.
-선이 모여 있으면 면의 느낌이 난다.
-표현하고자 하는 대상을 알 수 있도록 재질감과 양감 등을 나타낼 수 있다.
-선은 표현하는 사람의 생각과 도구, 재료에 따라 다양한 상징성을 나타낼 수 있다.
-선은 명암의 차이, 색의 차이, 질감의 차이, 면과 면 사이 등에서도 지각될 수 있다.
(3) 면
보통 길이에 비해 폭과 면적이 큰 것을 면이라고 한다. 깊이, 넓이, 높이 등으로 표현할 수 있으며, 공간감, 입체감 재질 감등을 나타낼 수 있다. 선과 마찬가지로 면의 종류도 다양하며 구상적 표현, 추상적 표현, 대칭적인 것, 비대칭적인 것, 균형 잡힌 것, 불균형인 것, 동적인 것, 정적인 것 등 무한한 표현을 할 수 있다.
(4) 형태
형태는 크게 구상적 형태와 추상적 형태로 분류할 수 있다.
(5) 색채
색체는 미술 요소 중에서도 가장 감각적이고 본능적이며, 여러 방향으로 감정을 일으키는 주원인이 되기도 한다. 색의 성질은 세 가지의 속성으로 살펴볼 수 있으며 색상, 명도, 채도로 분류된다. 색은 우리의 정서, 생각, 심리적 상태, 행동 그리고 건강에까지도 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가장 표현적인 요소 중의 하나이다.
색에는 모든 사람들을 순식간에 흥미를 끌게 하는 힘이 있으므로 우리는 작품의 내용보다 색 때문에 작품을 좋아하는 경우도 많다.
(6) 명암과 음영
명암은 미술활동의 과정과 결과물에 표현되는 밝기의 단계이다. 빛의 변화와 강약을 비롯하며 색채의 대비와 감정에도 중요하게 작용한다.
음이란 빛에 의해 물체에 생기는 그늘을 말하고, 영이란 그 물체로 인해 다른 대상 위에 생기는 그림자이다.
음영은 빛의 방향과 걍약, 물체 면의 종류와 굴곡, 광선의 종류 등에 따라 다양한 변화를 가진다.
(7) 질감
질감은 표현하고자 하는 대상의 표면의 성질을 말하며 주로 작품에 사용되는 재료, 도구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질감은 크게 촉각적 질감과 시각적 질감으로 나눌 수 있다.
촉각적 질감은 입체적이고 실제적으로 만질 수 있는 질감을 뜻하고, 시각적 질감은 선이나, 색 명도만으로 실제로는 존재하지 않는 질감을 느끼게 하는 것을 말한다.
(8) 양감
양감은 흔히 부피감이라고도 한다. 양감은 회화적 표현인 형태, 명암, 색채로도 표현이 가능하고 입체적인 표현인 사실적 표현으로도 가능하다. 또한 외적인 형태가 갖는 실제적 무게에 대한 감각을 말하기도 하며 현대의 건축이나 공예의 장르에서도 중시되고 있다.
(9) 공간
공간은 미술작품 내에서 형들 간의 거리를 말한다. 즉, 형이 작품 속에서 서로 가까이 촘촘하게 모여있을 수도 있고, 산발 적으로 흩어져 있을 수도 있으며, 가득 차 있거나 비어 있을 수도 있다. 또 형의 수를 많거나 적게 표현할 수도 있고, 형태를 어떻게 배치하느냐에 따라 위, 아래, 멀리, 가까이, 안과 밖 등을 나타낼 수도 있다.
(10) 구도
구도는 건축에 비유한다면 설계도와 같은 형과 색의 짜임과 계획이다. 미술 요소로서의 구도는 미술적 표현에 임할 때 화면을 구성하는 계획으로 화면을 변화 있고 통일성 있는 아름다움을 느끼게 하는 큰 역할을 한다. 변화가 너무 많으면 혼란해지고 너무 없으면 단조롭게 되므로 질서, 조화 등의 통일성을 함께 이루게 하는 것이 바람직한 구도라 할 수 있다.
유아들은 주로 다음과 같은 구도적 특성을 나타낸다.
- 화면을 이등분한다
- 주제를 화면 중앙에 배치한다
- 원근이 무시되어 평면적으로 나타난다.
- 옆으로 길게 늘어놓는다
- 원형으로 둥글게 늘어놓는다
- 수평선 위에 늘어 놓는다
- 대칭형으로 배열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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